안내렌즈삽입술이란?

안내렌즈삽입술이란 각막과 수정체는 그대로 보존하면서 환자의 굴절 이상에 맞는 특수 제작된 생체 친화적 물질로 제작되어 눈안의 다른 조직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수술로 삽입하여 영구적으로 위치시키므로 시력을 교정하는 시술법입니다. 이 시술법은 현재까지 알려진 여러 종류의 시력교정술 가운데 가장 우수한 시력회복을 제공하는 차세대 시력교정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안내렌즈삽입술의 장점

안내렌즈삽입술의 최대 장점은 라식이나 라섹 수술이 불가능한 초고도 근시인 사람이나 각막이 얇아서 라식 라섹 수술이 불가능한 사람, 원시 도수가 너무 높아서 라식 라섹, LTK 등수술이 불가능한 사람에게서 시술하여 만족 할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라식, 라섹 등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합병증(각막 절편의 이탈 / 안구 건조증의 악화 / 각막 돌출증 / 각막혼탁)이 없을 뿐 아니라 회복 시간이 매우 빨라 수술 직후부터 현저한 시력 회복을 느끼며 수술 후 약 1-2시간 후에 최대교정시력을 회복하는 경우나 라섹이 가능할 뿐 아니라 매우 드물기는 하지만 만일 렌즈에 의한 부작용이 생기더라도 렌즈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내렌즈삽입술의 단점

안내삽입렌즈를 포함한 소모품 비용이 고가여서 수술비용이 비싸며 아주 드물긴 하지만 시술 후 렌즈가 우리 눈 속의 수정체와 닿아 백내장이 오거나 방수의 흐름을 방해하여 녹내장 등의 질환이 유발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렌즈를 제거해야 합니다.
 

 
 

수술이 부적합한 경우

- 원추각막
- 21세가 안된 경우
- 녹내장, 백내장
- 진행성 근시나 원시 (불안정한 굴절이상)
- 이전에 각막에 굴절수술을 받은 경우
- 눈의 전방깊이(ACD)가 2.8mm 이하인 경우
- 각막내피세포 수치가 낮은 경우
- 다른 각막의 병변
- 홍채염, 홍채유착의 병변

 


안내렌즈삽입술의 종류

이러한 인공 삽입 렌즈는 어느 위치에 삽입하느냐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홍채에 부착시키는 홍채 지지형 렌즈 (일명 알티산렌즈)
      -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짐, 백내장 및 각막내피손상 등의 합병증이 거의 없음.
   2) 수정체 바로 앞 후방에 삽입하는 렌즈 (일명 ICL)
      - 수술이 간편하며 회복이 빠르고, 수술 후 시력이 안정적임
   3) 홍채 가장 주변부 공간에 끼워주는 우각 지지형 렌즈 (누비타렌즈)
     - 각막, 전방각, 홍체 손상 개선. 동공모양의 변형, 녹내장 등의 합병증 개선.

정밀 검사를 거쳐 이러한 시술법 중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법을 시행합니다.

 

1. I.C.L

 I.C.L은 안내 렌즈 삽입술(Implantable Contact Lens)의 약자로 환자의 굴절 이상에 맞는 특수 제작된 렌즈를 눈 속에 홍채 뒤, 수정체 앞 사이의 후방(posterior chamber)이라는 공간에 수술로 넣어 영구적으로 위치시켜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입니다.

 

● 수술 전 검사 과정
   ○ 시력 검사
     - 굴절 검사(Refraction): 자동 굴절 검사 / 현성 굴절 검사 / 조절 마비 하 굴절 검사
     - 각막곡률 검사 (Kertometry): 각막의 곡률을 검사
     - 각막두께 검사 (Pachymetry): 각막의 두께를 검사
     - White-to-white length 후방(ICL이 삽입되는 위치) 직경 : 렌즈사이즈 결정에 중요한 요인
     - 안축장 길이 측정(A-scan): 안구 길이를 초음파로 측정
     - 전방의 깊이 측정(anterior chamber depth):
       측정치에서 각막의 두께를 뺀 수치가2.8mm 이상 이어야 수술까능
       동공검사(pupil size): 동공의 크기로 ICL의 광학부의 크기 결정에 중요한 요인.
       (동공 크기에 1.25mm를 더한다)
     - 정밀안저검사(Fundus exam): 망막의 병변, 시신경의 이상 유무를 검사
     - 안압(IOP):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을 의심합니다.
     - 각막지형도검사(Topography): 원추각막, 불규칙각막의 판별
     - 세극등 현미경 검사(Biomicroscophy/Slit lamp exam): 각막 질환, 백내장의 유무 확인

    ※ 기존의 LASIK 기본 검사에 초음파 정밀 안내 검사와 백내장 검사가 추가되어 매우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며 소요 시간은 약 2~3시간입니다.

● 수술 과정
   ○ 수술 전 준비과정
     - 초정밀 시력검사 (TCR 검사)를 합니다.
       정밀한 검사를 거쳐 눈에 맞는 특수렌즈의 도수 및 size를 검사합니다.
       정해진 도수의 렌즈를 제작 의뢰합니다.
       렌즈가 제작되어 도착하는 동안 홍채에
       작은 두개의 구멍을 레이저로 천공 후 약 2주 정도 기다립니다.
       렌즈가 도착하면 양쪽 눈에 수일간의 간격을 두고 수술을 시행합니다.

   ○ 수술 과정
     [1] 각막을 2~3mm정도 절개 합니다.
     [2] 주입기로 렌즈를 조심스럽게 삽입합니다.
     [3] 삽입된 렌즈는 홍채앞에 위치됩니다.
     [4] 렌즈를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위치시킵니다.

       ▶ ICL수술은 눈에 마취 안약을 점안한 후 시행되며 시간은 단안 약 20~30분 정도 소요됩니다.
       ▶ 각막 주변부에 만들어진 3mm이하의 작은 절개창을 통해 ICL렌즈를 삽입하게 됩니다.
       ▶ ICL렌즈를 둥글게 말아서 플라스틱 주입기에 넣은 뒤, 절개창을 통해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위치
           시키며 절개한 부위는 실 등으로 봉합하지 않습니다.
       ▶ 2~3시간 정도 병원에서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하게 되며 시력 회복도 매우 빠릅니다.

● 수술 후 관리
   ○ 주의사항 :
     - ICL수술 며칠 뒤에는 거의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지만, 1-2주간은 무거운 물건을 든다거나 격렬한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 수술 후 회복기간에 눈을 비비거나 눈에 압력을 가해서도 안 됩니다.
     - 시력은 각막 주변부 절개부 상처가 회복됨에 따라 변화가 있을 수도 있지만, 대개 1-2주 후에는
       안정이 되게 됩니다.

   ○ 정기 검사 :
     - 수술 받은 후 정기검사는 수술 후 첫 2~3일간, 수술 후 1주째, 1개월, 2개월, 3개월째 되는 날에
       각각 하루씩 받습니다.
     - 그 이후는 1년에 1~2번씩 반드시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누비타렌즈삽입술

 초고도 근시 환자를 위한 수술로써 정밀한 검사를 통해 환자의 눈에 가장 잘 맞는 도수의 렌즈를 선별하여 홍채와 각막 사이인 전방에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로 안구내의 자연적인 구조를 따라 만들어진 Meniscus 디자인과 안구내 구조물에 대한 접촉을 최소화한 Haptic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안구 내 위치의 안정성과 안전성 모두를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이상이 있을 때도 손쉽게 렌즈를 제거하여 수술전 상태로 복원하기 쉽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수술 과정
   ○ 수술 전 준비과정
    - 초정밀 시력검사 (TCR 검사)를 합니다.
    - 정밀한 검사를 거쳐 눈에 맞는 특수렌즈의 도수 및 size를 검사합니다.
    - 정해진 도수의 렌즈를 제작 의뢰합니다.
    - 렌즈가 도착하면 양쪽 눈에 1~2주의 간격을 두고 수술을 시행합니다.

   ○ 수술 과정
      [1] 각막을 5.5~6mm정도 절개 합니다.
      [2] 점탄 물질을 전방에 채웁니다
      [3] 인공렌즈를 삽입합니다.
      [4] 난시교정술을 시행 후 봉합합니다.

          ▶ 누비타렌즈 수술은 눈에 마취 안약을 점안한 후 시행되며 단안 약 20~30분 정도 소요됩니다.
          ▶ 이측부(귀쪽)의 각막에 다이아몬드칼(Diamond knife)을 사용해서 5.5~6mm 절개창을 냅니다.
          ▶ 절개 창을 통하여 인공렌즈를 삽입합니다.
          ▶ 환자분의 난시정도를 고려한 난시교정술을 시행 후 봉합하면 수술이 끝납니다.

   ○ 수술 후 관리
    - 수술 받은 후 정기검사는 수술 후 첫2~3일간, 수술 후 1주째, 1개월, 2개월, 3개월째
       되는 날에 각각 하루씩 받습니다.
    - 그 이후는 1년에 1~2번씩 반드시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아주 드물기는 하나, 혹시 수술 후 있을지 모르는 각막 내피에 대한 손상은 주기적인(6개월~1년)
       각막 내피경면촬영으로 검사하여야 하며 이상이 있을 때에는 손쉽게 렌즈를 제거 하여 수술 전
       상태로 원상 복귀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알티산렌즈삽입술

알티산 렌즈는 ICL렌즈와 같이 유수정체 인공 삽입 렌즈의 한 종류로서, 바닷가재의 집게 발 모양에서 렌즈의 디자인을 착안한 것으로, 우리 눈에서 조리개 역할을 하는 홍채에 안정적으로 렌즈를 고정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입니다. 기존의 렌즈 삽입술은 대부분 각막에 렌즈를 씌우는 방식인데 비해 알티산은 각막과 수정체 중간에 있는 홍채 위에 고정이 되어 각막에 직접 닿지 않기 때문에 백내장 유발이나 각막 후면에 손상을 주는 일이 없습니다.

● 수술 과정
   ○ 수술 전 준비과정
    - 초정밀 시력검사 (TCR 검사)를 합니다.
    - 정밀한 검사를 거쳐 눈에 맞는 특수렌즈의 도수 및 size를 검사합니다.
    - 정해진 도수의 렌즈를 제작 의뢰합니다.
    - 렌즈가 도착하면 양쪽 눈에 1~2주의 간격을 두고 수술을 시행합니다.

   ○ 수술 과정
      [1] 눈에 축동 점안액을 떨어뜨려서 마취를 합니다. (흰 결막에 조그만 구멍을 낸 뒤 1cc 정도의
           마취제를 구후 공간에 넣는 소위 Pin-point라는 도구를 이용한 마취를 합니다.)
      [2] 각막을 6mm정도 절개하여 lens를 수직으로 삽입합니다.
      [3] 알티산 렌즈 삽입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기구로 시력에 맞추어 고정이 잘 되도록 렌즈위치를
           조정하며 홍채의 가장 적합한 위치에 놓습니다.
      [4] 양쪽 렌즈 고리부분을 이용하여 홍채에 고정 하고 절개된 각막을 봉합니다.

   ○ 수술 후 관리
    - 알티산 렌즈수술 며칠 뒤에는 거의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지만, 1-2주간은 무거운 물건을 든다거나
      격렬한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또한, 수술 후 회복기간에 눈을 비비거나 눈에 압력을 가해서도 안됩니다.
    - 처방 받은 안약은 의사의 지시대로 1-2주간 잘 점안해야 합니다.
    - 시력은 각막 주변부 절개부위의 상처가 회복됨에 따라 변화가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아주 좋아지며 잘 유지되고, 1-2주 후에는 안정됩니다.
    - 수술 후 정기검사는 수술 후 2-3일간, 수술 후 1주일째, 1개월, 2개월, 3개월째 되는
       날에 내원하여 경과관찰을 합니다. 이후1년에 1-2번씩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알티산 렌즈의 특징
    알티산렌즈는 1978년 백내장 수술 후에 오는 무수정체증을 교정하기 위해 소개된 렌즈에서 변형된 것으로
    눈동자에 삽입하는 시력 교정 렌즈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2001년에는 접힌 상태로 눈 속에
    넣는 렌즈인 현재의 알티산 렌즈가 개발 되어 3년에 걸친 임상 실험 결과 및 시술결과, 시력이 향상되고
    굴절력에 영향을 미치는 각막내피 세포수의 감소도 없었으며 심한 합병증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그 수술
    결과에 대한 안정성이 입증되었습니다.